성씨의 유래

성씨의 유래

군위오씨시조(軍威吳氏),오숙귀(吳淑貴)

작성일 : 2017-04-24 12:25 수정일 : 2018-02-12 10:26

군위오씨시조

군위오씨(軍威吳氏)는 도시조(都始祖) 휘(諱)는 첨(瞻)공이시며 자는 무혜(武惠)이시다. 25세손 오숙귀(吳淑貴)의 선친 휘(諱)는 현좌(賢佐)공 이시며 자는 응유(應儒)이시고 호는 덕재(德齋)이시다. 문과에 등제하여 개녕군수(開寧郡守)를 역임하시고 1210년대 대요수국 글안군(契丹軍, 계단군)토벌에 큰공을 세워 동복군에 봉하여 졌다.

아들 형제를 두셨는데 장자의 휘(諱)는 녕(寧)자 이시며 동복파시조(同福派始祖)가 되며 후세들의 본관(本貫)을 동복(同福)으로 한다. 차자 숙귀(淑貴)공은 고려 고종(高宗)초(1216년경) 19세에 등과하여 호부상서(戶部尙書)를 지내셨으며 군위군에 봉해져 군위오씨파시조(軍威吳氏派始祖) 이시며 본관(本貫)을 군위(軍威)로 하여 세계(世系)가 이어지고 있다.


본관의 유래

군위(軍威)는 경상북도(慶尙北道) 중앙부(中央部)에 위치한 지명(地名)으로 본래 신라(新羅)의 노동멱현(奴同覓縣 : 일명 어두멱현)이었는데 경덕왕(景德王)때 지금의 명칭인 군위(軍威)로 고쳐 숭선군(崇善郡:선산의 옛 지명)의 영현(領縣)이 되었다가 고려(高麗) 현종(顯宗)때는 상주(尙州)에, 인종(仁宗)때는 일선군(一善郡)에 귀속 되었으며, 남쪽에 적라산(赤羅山)이 있기 때문에 한때 적라현(赤羅縣)으로 불리기도 하였다. 1895년 현을 군으로 개칭하고, 1914년 지명 개편시 인근의 효령(孝令)․의흥(義興)․비안(比安)을 병합하여 오늘에 이르렀다.


대표적인 인물

종문(宗門)을 빛낸 인물을 살펴보면 숙귀(淑貴)공의 아들 기복(祈福)공은 중서시랑(中書侍郞)을 지내셨으며 4세손 대원(大元)공은 26세에 등과하여 참판(參判)직위에 올랐다.

6세손 인철(仁哲)공은 봉열대부 사복소경(奉烈大夫 司僕少卿)을 지내셨다.

또한 7세손 광계(光桂)공은 수의부위 호익순장(修義副尉 虎翼巡將)을 역임하시고, 8세손 경안(景安)공은 천호(千戶)를 하셨으며 9세손 진인(進仁)공은 조선조에 비안군에서 진무사(鎭撫使)를 지내셨으며 10세손 석현(碩賢)공은 20세에 문과(文科)에 급제하여 라주영장(羅州營將)을 지내실 때 지덕(智德)을 겸비한 곧은 관료로 호평을 받았으나 1456년 수양대군이 왕권을 찬탈하여 왕위에 오르고 단종(端宗)을 폐위하니 통탄하며 불사이군(不事二君)의 충절(忠節)로 관직을 버리고 가족과 함께 제주도 성산읍 신양리에 입도(入島)하여 향민을 훈학하며 여생을 보내셨다.

군위오씨(軍威吳氏) 제주 입도 일세조(一世祖)로 세계(世系)하여 명문벌족(名門閥族)을 이루고 있다.


군위오씨 인구

2015년 통계청 인구조사 결과에 의하면 군위오씨는 남한에 26,949명이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