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씨의 유래

성씨의 유래

청주송씨 (淸州宋氏) 시조는 고려 충숙왕(高麗 忠肅王) 때 공훈을 세운 청주군 휘 유충(始祖 淸州君 諱 有忠)

최근 창원지법 제5민사부 조정 판결 ( 2019가합52082)에서 확인되다.

작성일 : 2017-04-20 14:41 수정일 : 2019-09-25 22:09

시조 및 본관의 유래

시조[-] 청주군 휘 유충(始祖 淸州君 諱 有忠)은 고려 충숙왕(高麗 忠肅王) 때 나라에 공훈(功勳)을 세워 청원군(淸原君)에 훈봉(勳封)되셨고,

 

二世 ()은 조선 개국에 참여한 공훈으로 서원군(西原君)에 습봉(襲封)되셨다. 청원과 서원은 모두 지금 청주(淸州)의 옛 이름이어서 선조들은 본관(本貫)은 청주(淸州)로 하고, 청주군 휘 유증 (淸州君 諱 有忠)을 시조로 모시어 왔기에 세계(世系)가 분명하다.

 

三世 대사성 공 휘 승은(大司成 公 諱 承殷)은 계유정란(癸酉靖亂) 때 빙부(聘父) 대제학(大提學) 최연(崔淵)과 함께 낙향(落鄕)하여 처음으로 김해(金海)에 살기 시작하였고,

 

四世 훈련참군 휘 숙형(訓練參軍 諱 叔亨)은 탁영(濯纓) 김일손(金馹孫)과 함께 김해향약(金海鄕約)을 제정(制定) 하였으며,

 

五世 휘 유호(諱 由浩)는 성균관 생원(成均館 生員)을 지내셨고, 六世 휘 경(諱 經), 七世 휘 창(諱 昌) 두 분은 모두 절제사(節制使)를 지내셨다.

 


본관의 유래

청주(淸州)는 충청북도 중앙에 위치하는 도청소재지로서 원래 마한의 땅이었는데 백제가 상당현이라 하였고, 일명 낭비성 또는 낭자곡으로 불리우다가 685년(신라 신문왕 5) 서원소경을 두었으며, 757 년(경덕왕 16)에 서원경으로 승격 되었다. 고려조에 와서 청주로 고치고 그 후 여러 차례 변천을 거듭한 후 1895년(고종 32) 청주군이 되었으며 1949년 지방자치법에 따라 시가 되었다.


대표적인 인물

가문을 빛낸 대표적인 인물로는 성종 때 훈련원 참군(訓鍊院參軍)을 지내고 높은 덕망과 학행으로 명망이 높았던 숙형(淑亨)이 ‘‘김해부 오원“ 중의 한 사람으로 김일손(金助孫)과 함께 김해향약(金海鄕約)을 제정하였으며, 그의 아들 유호(有浩)는 성종 때 계공랑(啓功郞)으로 강서훈도(江西訓導) 를 역임하여 고성만호(固城萬戶)와 절제사(節制使)를 지낸 아들 경(經)과 함께 이름을 떨쳤다.

경의 손자 밀(密: 통정대부 창의 아들)은 선무랑(宣務郞)으로 예빈시(禮賓寺) 주부(主簿)를 역임했고, 그의 아우 송빈(宋賓)은 임진왜란 때 백면서생(白面書生)으로 창의하여 죽도에서 적을 대파하고 진주성 전투에서 김득기(金得器) · 이대형(李 大亨) · 류식(柳 湜) 등과 함께 장렬하게 순절하여 공조 참의 (工曹參議)에 추증되고 뒤에 이조참판에 가증되었으며 , 그의 아들 정백(廷伯)은 아버지의 원수를 갚기 위하여 곽재우(郭 再祐)의 막하에서 많은 적을 진압하여 용맹을 떨쳤다.

그의 선전관(宣傳官)을 지낸 민영(敏英: 예빈시 주부 민의 아들)과 통정대부(通政大夫) 정영(廷英)의 형제가 유명했고, 정백의 아들 제룡(齊龍)은 절충장군(折衝將軍)으로 용양위 부사과(龍驛[衛副司果)를 역임하여 침지중추부사를 지낸 세무(世武 민영의 증손), 통정대부(通政大夫) 재식(在試),시학자(詩學者) 정학(鼎學) 등과 함께 청주송씨를 더욱 빛냈다.


인 구

2015년 통계청 인구조사 결과에 의하면 청주송씨는 남한에 8,171명이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八世 휘 빈(諱 賓 號松潭)은 임란 때 우리나리 최초 의병장(義兵長)으로서 김해성(金海城) 중군도총(中軍都摠)으로 김해성을 지키시다 장렬히 순절(殉節)하시니. 그 충효정신이 만 사람의 귀감(龜鑑)이 되었다.

 

조정(朝廷)에서는 난후(亂後) 통정대부 공조참의(通政大夫 工曹參議)로 증직하시고, 그후 다시 가선대부 이조참판 겸 동지 의금부사 오위도총부 부총관(嘉善大夫 吏曹參判 同知 義禁府使 五衛都摠府 副摠管)으로 가증(司贈)하였다.

 

()의 충효성신(忠孝精神)을 기리고자 난 후 주촌면 가곡에 표충사(表忠祠), 진례면 신안에 송담사(松潭祠)를 건립하여. 김해유림과 부사(府使)의 주선으로 향사(享祀)를 봉행해 왔다. 그 후 일제강점기(日帝强占期) 때 일시 중단되었다가. 광복 후 '1946년 애국애족(愛國愛族)의 충절(忠節)을 널리 선양(宣揚)하고, 길이 전승(傳承)하기 위해 거군적(擧郡的)으로 김해 사충단 표충회(金海 四忠壇 表忠會를 결성하고. 송담(松潭) 순절한 세 분도 함께 모셔 매년 420일에 향사를 받들고 있다.

 

九世 이후의 많은 저명(著名)한 선조들은 김해읍지(金海邑誌)김해인믈지(金海人物誌) 등 각종 사료집 (史料集)에 수록되어 있다.

 

집성촌(集姓村) : 경남 김해시 진례면을 중심한 김해 일원

 

청주송씨 총 인구수 : 8,171(2015년 인구통계)

 

항렬표

18

19

20

21

22

23

24

항렬자

,

, ,

, 성 용

, ,

, ,

行列字

,

, ,

, ,

, ,

, ,

, 서원(, 書院) 위치

 

* 사충단(사충단) - 김해시 김해읍 동상동 161번지

* 첨모재 별묘(첨모재 별묘) - 김해시 진례면 담안리1235-1

* 모선재(모선재) - 김해시 진례면 송정리499

* 송담서원(송담서원)-김해시 김해읍 동상동 161번지

청주송씨대종회 51002 경남 김해시 번화22 아쿠아빌딩 406

055-321-2918, 팩스 055-328-4411, 이메일: sojobo@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