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씨의 유래

성씨의 유래

진주류씨(晉州柳氏),진주류씨시조,류정(柳挺),류인비(柳仁庇),진주류씨조상인물

작성일 : 2017-04-06 15:40 수정일 : 2018-02-20 17:26

 씨족의 연원

진주류씨(晉州柳氏)는 류정(柳挺)을 시조(始祖)로 하는 토류계(土柳系)와 문화류씨(文化柳氏)의 후손이라 주장하는 류인비(柳仁庇)를  시조로   하는 이류계(移柳系:移封晉州柳氏系)가 있다.

그런데 오래도록 종계(宗系)에 관한 이론(異論)이 있어, 문화류씨의 후예, 즉 류공권(柳公權) 또는 류언침(柳彦沉(琛)이 본관을 진주로 고쳤다는 등의 논란이 있어 왔다. 그러나 진주류씨 세보기사 보계변증(世譜記事 譜系辨證)에서 류사규(柳思規;移柳)등의 변론등으로 이를 부정하는 근거를 밝히고 있어 보계(譜系)상으로는 명백히 구별되나 아직도 이 문제는 완전히 가라앉지 않고 있다.

항간에 토류(土柳)인 류정(柳挺)의 선계(先系)가 문화계(文化系)에서 분파된 것이라는 설이 있었지만, 이는 진주류씨 6세손인 류인비(柳仁庇)를 문화류씨 10세손인 류성비(柳成庇)의 동생으로 착각한데서 비롯되었다 한다.

현재 일본 제실박물관(帝室博物館)에 소장돼 있는 최충헌(崔忠獻;柳挺의 외손자) 묘지명(墓誌銘)이나, 문 화류씨 가정보(嘉靖譜;1562년발간)에 실린 류종례가장(柳宗禮家藏) 임씨호적(任氏戶籍;1332년때것), 안동권씨 성화보(安東權氏 成化譜;1475년발간)에 실린 권윤균(權允均)의 부인 류씨세계(柳氏世系), 국조방목(國朝榜目)에 실린 고려 공민왕 9년(1360년)의 진사 류원 세계(進士柳源世系), 1624년(인조2년)에 발견된 청주 가산(駕山)의 류덕림소장(柳德霖所藏) 이씨(李氏;軍資監正柳珦의妻)호적 등을 통해 살펴 볼 때, 또 이들 문헌을 신빙성있다고 주장한 당대 명보가(名譜家)들의 증언을 인용 수록한 진주류씨의 갑진보 서문(甲辰譜序;1724년)과 보계변증기사(譜系辨證記事)는 이러한 설이 사실이 아님을 밝힌 바 있다. 따라서 진주류씨가 문화류씨에서 분관(分貫)된 것이 아니며, 시조 이래 진주인(晉州人)으로 알려져 왔음을 알 수 있다.


시조는 류정(柳挺)으로 고려 중기에 금자광록대부 중서령 좌우위상장군(金紫光祿大夫 中書令 左右衛上將軍)에 이르고 진강부원군(晉康府院君)에 봉해짐으로써 후손들이 관향(貫鄕)을 진주(晉州)로 삼게 되었는데, 진주의 옛이름은 진강(晉康), 진녕(晉寧), 진원(晉原), 진양(晉陽), 진흥(晉興), 진산(晉山), 진천(晉川), 청양(菁陽), 청천(菁川), 강주(康州)등 여럿으로 불렸음이 그 자손들이 받은 봉군작호(封君爵號)에서 알 수 있다.

류정(柳挺)은 고려 희종 대에서 고종조에 걸쳐 정계에서 크게 활약했던 진강후 최충헌(晉康侯 崔忠獻)의 외조부로, 오래도록 진주에서 살아 온 토족(土族)출신이다. 그래서 문화류씨에서 분적(分籍)됐다고 주장하는 이류계(移柳系)와 구분, 토류(土柳)라 부른다.


본관의 유래

진주는 경남 서남부에 위치한 삼남(三南)의 요처로, 본래 백제의 거열성(居列城)이었는데, 신라 문무왕이 빼앗아 주(州)를 설치하고, 신문왕(神文王)때는 거타주(居陁州)를 분할해서 진주총관(晉州摠管)을 두었으며, 경덕왕(景德王)때 강주(康州)로 개칭했다. 그리고 고려 성종 2년에 목(牧)을 설치했다가 14년에 진주(晉州)라 고쳐 절도사(節度使)를 두었고, 현종(顯宗)때는 안무사(按撫使)로 개칭했다가 뒤에 8목(牧)의 하나로 정하였는데, 조선조 태조가 현비(顯妣)의 내향(內鄕)이라 하여 진양대도호부(晉陽大都護府)로 승격시켰다가 태종 때에 지금의 명칭으로 다시 고쳐 목(牧)으로 만들었다.


진주류씨는 상술한 류정(柳挺)을 시조로 하는 성씨인데, 시조 이래 5대에 걸쳐 계속 봉군되었다. 유정은 슬하에 1남1녀를 두었는데, 아들은 류숙(柳淑)으로 신호위 보승중랑장(神虎衛保勝中郞將)을 지내고 딸은 우봉최씨가(牛峰崔氏家)의 최원호(崔元浩)에게 출가하여 최충헌(崔忠獻),최충수(崔忠粹)를 낳았는데, 충헌의 누이를 다시 며느리로 맞아들였다.

최충헌 집권시에 우봉최씨가에서 사위와 며느리를 얻었음은 당시의 진주류씨 가문을 짐작케 하며, 또 그러므로써 진주류씨는 최고의 가세(家勢)를 누렸을 것이다. 이는 진주류씨의 상계를 살펴 보아도 능히 짐작할 수 있으니, 시조 이래 7세손에 이르기까지 칠원윤씨 윤수(漆原尹氏 尹秀)집안, 해주최씨 최유엄(海州崔氏 崔有渰)집안, 문화류씨 류언침(柳彦琛)집안, 안동권씨 권한공(權漢功)집안, 남양홍씨 홍언유(洪彦猷)집안 등과 혼인을 맺고 있는데, 당시 최고의 문벌을 자랑하던 이러한 집안들과 통혼한 진주류씨의 위치를 짐작할 수 있다. 이는 고려 왕족인 개성왕씨 족보를 보거나, 진주류씨 9세손 류용생(柳龍生)의 족보기록을 보아도 진주류씨는 고려 왕실과 특별한 관계가 있던 문벌(門閥)임을 짐작할 수 있다.


씨족의 분파(分派)와 世居地

진주류씨의 분파(分派)는 크게 보아 5세손 때 처음으로 나뉘어지는데, 형인 시 양화공 류욱(諡良和公 柳栯)을 파조(派祖)로 하는 양화공파(良和公派)와 동생인 군부총랑 류부(軍簿摠郞 柳榑)를 파조로 하는 총랑공파(摠郞公派) 둘로 나뉘어진다.

양화공파는 양화공의 손자인 7세손 안간공 류혜손(安簡公 柳惠蓀)을 파조로 한 안간공파(安簡公派)와 양화공의 5대손인 참판 류종식(參判 柳宗植)을 파조로 하는 백참판공파(伯叅判公派)와 종식의 동생 참판 류양식(柳陽植)을 파조로 하는 계참판공파(季參判公派)로 나뉘어진다. 백참판공파는 다시 사복시정공파(司僕寺正公派)와 곡산공파(谷山公派), 수재공파(睡齋公派), 문정공파(文貞公派), 충찬공파(忠贊公派)로 나뉘어지는데, 이들은 대체로 서울, 경기도 안산, 안성과 충북의 괴산, 청안, 청원 등지에 세거해 왔다.

계참판공파는 다시 현감공파(縣監公派), 어모공파(禦侮公派), 보령공파(保寧公派), 사의공파(司議公派), 하양공파(河陽公派), 서봉공파(西峰公派), 세마공파(洗馬公派), 직장공파(直長公派)로 나뉘어져 대체로 경기도의 안성과 이천, 강화, 금천, 충북의 진천, 충남의 성환, 황해도의 신천, 해주, 평산지역에 세거해 왔다.

안간공파도 다시 현감공파, 학생공파, 진사공파, 승지공파(承旨公派)로 나뉘어졌는데 주로 경기도 여주와 파주, 장단, 그리고 충주지역에 세거해 왔다.

총랑공파는 총랑공의 손자 대에서 진천군 류지정(晉川君 柳之淀)을 파조로 하는 진천군파(晉川君派)와 대사성 류지택(大司成 柳之澤)을 파조로 하는 대사성공파(大司成公派), 판서 류지습(判書 柳之濕)을 파조로 하는 판서공파(判書公派)로 나뉘어진다.

진천군파는 다시 삼사부사공파(三司副使公派)와 재신공파(宰臣公派)로 나뉘어지는데, 삼사부사공파는 다시 대암공파(臺巖公派), 입암공파(立巖公派), 현감공파(縣監公派), 찰방공파(察訪公派), 부사공파(府使公派), 참판공파(參判公派)로, 재신공파는 둔와공파(遯窩公派)와 장사랑공파(將仕郞公派)로 분파되는데, 이들은 주로 경북의 상주, 문경, 예천, 의성, 안동, 봉화에, 일부가 경남 밀양, 양산과 경기도 안성, 용인, 충북의 음성 등지에 세거해 왔다.

대사성공파는 백사정공파(伯司正公派), 헌납공파(獻納公派), 단양백공파(丹陽伯公派), 계사정공파(季司正公派), 첨지공파(僉知公派), 소윤공파(少尹公派), 군수공파(郡守公派)로 분파되는데, 주로 경남의 합천, 산청, 하동, 사천, 남해, 거제, 진주, 김해, 함양, 거창과 경기도의 안성, 개풍, 강원도의 춘성, 홍천, 원주, 평북의 영변, 함남의 함흥 등지에 세거해 왔으며, 판서공파는 판서공의 손자 승지 류안생(柳安生)을 파조로 하는 승지공파(承旨公派)와 그의 동생인 종묘서령 류효생(柳孝生)을 파조로 하는 서령공파(署令公派)로 나뉘어지고, 승지공파는 다시 진사공파와 참판공파로, 서령공파는 다시 학생공파와 충순공파(忠順公派)로 나뉘는데, 이들은 주로 서울과 경기도 양주, 이천, 포천, 개풍, 충북의 제천 등지에 세거해 왔다.


씨족(氏族)의 약사(略史)

2세조 류숙(柳淑)은 최충헌의 누이를 아내로 맞아 신호위보승중랑장을 지내고 진녕부원군(晉寧府院君)에 봉해졌고, 3세조 류돈식(柳敦植)은 감문위섭상장군(監門衛攝上將軍)에 올라 고종4년(1207) 금산 금시(金山 金始)  두 왕자가 글안군을 이끌고 침입했을 때, 후군병마사(後軍兵馬使)로 출격하여 이를 물리치고 진원부원군(晉原府院君)에 봉해졌고, 4세조 류홍림(柳洪林)은 고종~충열왕조에 벼슬하여 은청광록대부 추밀원부사 호부상서(銀靑光祿大夫 樞密院副使 戶部尙書)에 이르러 치사(致仕) 충열왕조에 벼슬하여 은청광록대부 추밀원부사 호부상서(銀靑光祿大夫 樞密院副使 戶部尙書)에 이르러 치사(致仕)하자 금자광록대부 문하시랑 동중서문하평장사 판전리사사(金紫光祿大夫 門下侍郞 同中書門下平章事 判典理司事)로 추증(追贈)되고 진양부원군(晉陽府院君)으로 봉해졌다.

5세조 양화공 류욱(柳栯)은 충렬왕25년 밀직사(密直使)로 성절사(聖節使)가 되어 원(元)에 다녀와 도첨의 찬성사 판민부사(都僉議贊成事 判民部事)에 이르러 양화공(良和公)이란 시호(諡號)가 내려졌고, 동생 류부(柳榑)는 군부총랑(軍簿摠郞)을 지내고 진흥부원군(晉興府院君)에 봉해졌다.

양화공의 장자 6세조 류인무(柳仁茂)는 윤수(尹秀)의 사위가 되어 판도총랑(版圖摠郞)에 이르렀으며, 그 동생 류인비(柳仁庇)는 시중 설영보(侍中 薛永保)의 사위가 되어 판시사 예문제학 상호군(判寺事 藝文提學 上護軍)에 이르렀으며, 여동생은 해주 최유엄(崔有渰)의 며느리가 되었다. 그 4촌인 총랑공 부(榑)의 장자 류간(柳玕)은 문화류씨 문성군 류성비(文成君 柳成庇)의 사위가 되어 검교 첨의평리(檢校僉議評理)를 거쳐 개성윤(開城尹)을 지내고 진성군(晉城君)에 봉해지고, 그의 동생 류거(柳据)는 승지(承旨)를 지냈다.

양화공의 손자인 7세조 류개(柳槩)는 중랑장(中郞將) 또는 판사(判事)를 지냈다 하며, 그 4촌 류혜손(柳惠蓀)은 초취로 길창부원군 창화공 권준(吉昌府院君 唱和公 權準)의 손녀이며 찬성사(贊成事)를 지낸 현복군(玄福君) 안동 권렴(安東 權廉)의 딸을 맞았고, 재취로는 밀직사사(密直司使)를 지낸 화평군 광주 김광철(化平君 光州 金光轍)의 딸을 맞았는데, 정승 문정공(文正公;金台鉉)의 손녀이다, 3취로는 고려 8대왕 현종의 12대손인 순인군 상(順仁君 瑺)의 딸을 맞아 문하첨의 판소부사( 門下僉議 判小府事)를 지내고 안간공(安簡公)이란 시호를 받았다.

총랑 류부(柳榑)의 장손 즉 진성군 류간(晉城君 柳玕)의 장남 류지정(柳之淀)은 벽상삼한 삼중대광 상서 우복야(壁上三韓 三重大匡 尙書 右僕射)를 지내고 문정공(文正公)이란 시호를 받았으며 진천군(晉川君)에 봉해졌는데, 이가 곧 진천군파의 파조이다.

그 동생 류지택(柳之澤)은 대사성 보문각 직제학 지제고(大司成, 寶文閣直提學,知制誥)를 지냈는데, 이가 곧 대사성공파의 파조이며, 류지습(柳之濕)은 판서(判書)를 지냈으니, 이가 곧 판서공파의 파조이다.

양화공의 장증손 광보(光甫)는 판사복시사(判司僕寺事) 또는 판종부시사(判宗簿寺事)를 지냈다 하며, 총랑공의 증손 즉 진천군 유지정의 아들 손(巽)은 광주목사를 지내고, 그 동생 연(淵)은 공민왕5년 형부상서(刑部尙書)로 서북면부원수(西北面副元帥)를 거쳐 홍건적(紅巾賊)의 침입을 격퇴한 후 호종공신(扈從功臣) 2등으로 녹훈되고 익년에 동북면도지휘사(東北面都指揮使)를 역임, 우왕 2년에 찬성사 상의(贊成事商議)에 이르러 정정공(貞靖公)이란 시호를 받았는데, 그는 시중 홍언박(侍中洪彦博)의 딸을 맞아 양정공 용생(良靖公 龍生)을 낳았다.

용생(龍生)은 공양왕 4년에 동북면도절제사(東北面都節制使) 겸 화령부윤(和寧府尹)을 역임하고, 이조 태종 2년에 중군총제(中軍摠制)로 성절사(聖節使)로 두 번이나 명나라에 다녀오고 형조판서에 이르러 치사(致仕)했는데, 양정공(良靖公)이란 시호를 받았다.

이 용생(龍生)의 족보기록(朝鮮王朝實錄移記)을 보면 고려의 궁중에서 태어나고 성장하여 약관(弱冠)에 문하부 밀직사사(門下府 密直司使)를 역임하고 경상도절제사(慶尙道節制使)로 누차에 걸쳐 왜적을 격퇴했다는 기록은 진주류씨 세계(世系)를 연구함에 있어 매우 주목해야 할 대목이라 생각된다.

연(淵)의 동생 원(源)은 공민왕 9년 정몽주와 함께 문과에 합격, 지공거(知貢擧), 정당문학(政堂文學), 판개성부사(判開城府事)에 이르렀는데, 양경공(良景公)이란 시호를 내렸다. 그의 부인은 죽산(竹山)박씨로 정당문학(政堂文學)을 지낸 문강공 원(文康公 遠)의 손녀이다.

연(淵)의 4촌인 대사성 류지택(柳之澤)의 아들 류번(柳藩)은 우왕 때 판선공시사(判繕工寺事)를 거쳐 밀직사사(密直司使), 공조전서(工曹典書)를 지냈고, 사신으로 중국을 세 번이나 다녀왔다. 고려가 망하자 두문동(杜門洞)에 들어가 호를 벽은(僻隱)이라 하고 수절(守節)하였음이 양촌 권근(陽村 權近)의 만사(輓詞)로전해 오고 있다.

양화공의 현손 류의(柳依;9세)는 조선조에 들어와 동북면 도순문사(東北面都巡問使), 개성부 경력(開城府 經歷)을 지냈고, 그 장남 류종식(柳宗植;10세)은 세조 집권과정에서 정난(靖難), 좌익(佐翼) 원종공신(原從功臣)으로 녹훈되어 검교 공조참판(檢校工曹參判) 겸 동지의금부사(同知義禁府事),오위도총부부총관(五衛都摠府副摠管)에 이르렀으나 벼슬을 사임하고 향리인 충북 문의(文義)에 은거하였는데, 이가 곧 진주류씨의 맏 파인 백참판공파의 파조이다.

그의 동생 류양식(柳陽植;10세)은 호조참판(戶曹參判)을 지냈는데, 이가 계참판공파의 파조이며, 그의 아들 5남매가 3장원(壯元) 5사인(舍人)으로 칭송되었다 한다.

류종식(柳宗植)의 아들 류문통(柳文通;11세)은 호를 괴정(槐亭)이라 했는데, 세조6년 문과에 급제하여 한림(翰林), 사간(司諫)을 거쳐 상주목사(尙州牧使)에 이르렀는데, 그가 지은 청천유고(菁川遺稿)에는 진주류씨의 상계(上系)가 밝혀져 있어, 이후의 모든 진주류씨 족보의 기초본이 되었다 한다.

그의 아들 류인귀(柳仁貴;12세)는 호를 수재(睡齋)라 했는데, 연산군 2년 문과에 급제하여 수찬(修撰)을 거쳐  사간원 정언(司諫院 正言)으로 있을 때, 폐비 윤씨의 추숭(追崇)에 반대했다가 회덕(懷德)으로 장류(杖流)됐다.

1506년 인조반정(仁祖反正)으로 풀려나 교리(校理), 장령(掌令), 사간(司諫), 대사성(大司成)을 거쳐 예조참의(禮曺參議)에 이르렀으며, 저서로 수재집(睡齋集)이 남아있다.

그의 동생 류인숙(柳仁淑)은 호를 정수(靜叟)라 했는데, 중종5년 문과에 급제하여 이조좌랑(吏曺佐郞), 직제학(直提學), 대사헌(大司憲), 도승지(都承旨)를 역임하고 기묘사화(己卯士禍) 때 조광조의 일파로 투옥됐으나 영의정 정광필(鄭光弼)의 도움으로 풀려나 경주부윤(慶州府尹)으로 나갔다가 한성부좌윤(漢城府左尹), 대사헌(大司憲)에 이어 형조, 호조, 공조, 이조의 판서를 역임하고 우찬성(右贊成)에 이르렀는데, 명종이 즉위하자 대윤 윤임(大尹 尹任)의

일당으로 명종 즉위에 반대하고 계림군(桂林君)을 옹립하려 했다는 소윤 윤원형(小尹 尹元衡)의 탄핵을 받아 무장(茂長)에 유배가는 도중 사사(賜死)되었다. 소위 을사사화(乙巳士禍)로서 선조 때 이율곡(李栗谷)의 42번상소로 신원, 복관되고, 문정공(文貞公)이란 시호도 받았다.

류인귀(柳仁貴)의 아들 류희령(柳希齡;13세)은 호를 몽암(夢菴)이라 했는데, 중종11년 문과에 급제, 정언(正言)을 거쳐 인종이 즉위하자 이조참의로 승진했다.

그러나 다음 해 명종이 즉위하자 대윤(大尹) 일파로 몰려 금산( 錦山)에 유배됐다. 시부(詩賦)에 뛰어나 대동시림(大東詩林), 대동연주시격(大東聯珠詩格), 동국사략(東國史略), 기타 많은 저작이 있다. 특히 동국사략은 발해(渤海)를 남북조(南北朝)로 보는등 당시로서는 보기드문 주체성있는 사관(史觀)이라고 후학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계참판 류양식(柳陽植)의 장남 류자빈(柳自濱;11세)은 세조8년 문과에 장원, 사인(舍人), 춘추관 지제교(春秋館知制敎)를 지냈고, 성종조에 좌리원종공신(佐理原從功臣)으로 책훈되었다.

그의 동생 류자분(柳自汾)은 세조12년 문과에 급제, 전첨(典籤)을 지냈는데, 성종조에 좌리원종공신(佐理原從功臣)에 책훈되고 성종조에 서거정(徐居正) 등과 함께 동문선(東文選) 찬집관으로 일하였다. 또 그의 동생  류자한(柳自漢)도 문과에 장원하여 부교리(副校理), 사간(司諫), 양양부사(襄陽府使)를 지냈는데, 매월당 김시습(梅月堂 金時習)과의 친교는 널리 알려져 있다. 연산군10년, 갑자사화(甲子士禍)때 유배되어 죽었다.

류자빈(柳自濱)의 아들 류우(柳藕:12세)는 호를 서봉(西峰)이라 했는데, 연산10년, 스승인 김굉필(金宏弼)이 갑자사화로 사사(賜死)되자 벼슬을 단념, 학문과 후진 양성에 힘썼다, 그림과 글씨에 뛰어나고, 천문(天文),  복서(卜筮), 음률(音律)에 정통하며, 의술에도 신묘(神妙) 경지에 이르렀다 한다. 은일(隱逸)로 이조판서(吏曹判書)로 제수되고, 시칭 팔봉(時稱 八峰)으로 추앙됐다.

동주 성제원(東洲 成悌元), 이소재 이중호(履素齋李仲虎) 등은 모두 그의 제자들이다.

그의 아들 류조인(柳祖訒:13세)은 호를 범애(泛愛)라 했는데, 부친 서봉(西峰)의 제자인 성제원과 이중호에게 수학하여 형조참의에 이르렀는데, 임란 때의 공으로 위성공신(衛聖功臣)으로 녹훈되고 형조판서 겸 지의금부사 청천군(知義禁府事 菁川君)으로 추증(追贈)되었다.

진천군(晉川君;柳之淀)의 손 휘생(暉生:9세)은 삼사부사(三司副使)를 지냈으며, 그 동생 휘종(暉宗)은 재신(宰臣)을 지냈다.

삼사부사 휘생(暉生)의 아들 포(砲:10세)는 호를 가촌(嘉村)이라 했으며, 효행으로 정려(旌閭)가 세워지고,  아들 대암 류달존(臺巖 柳達尊)과 함께 청암, 백천서원(淸巖, 白川書院)에 배향되었다. 그의 동생 반( 盤)은 안의현감(安義縣監)을 지내고, 그 동생 포(圃)는 판중추부사(判中樞府事)에 올랐다.

재신 휘종(暉宗)의 증손 유(牖 :12세)는 호를 귀암(龜菴)이라 했는데, 연산(燕山)의 혼정(昏政)을 보고 향리인 예천 구미래곡(醴泉 龜尾來谷)에 은거하니 따르는 자가 매우 많았다 하며, 은일(隱逸)로 삼가(三嘉)현감에 제수됐으나 부임치 않았다.

대사성 류지택(柳之澤)의 손자로 벽은(僻隱) 류번(柳藩)의 장자인 류백통(柳伯通:9세)은 군수와 헌납을 역임했고, 그 동생 백규(伯逵)는 이조참의를 지냈으며, 인몽(仁蒙)은 군수를, 인치(仁穉)는 호군(護軍)을 지냈다.

군수 인몽(仁蒙)의 증손 계종(繼宗:12세)은 중종반정 때의 공으로 정국공신(靖國功臣)3등으로 녹훈되고, 평안도, 경상좌도, 함경도의 병사(兵使:兵馬節度使)를 역임했으며, 청양군(菁陽君)에 봉해졌다.

판서 류지습(柳之濕)의 장자 분(濆:8세)도 판서를 지냈으며, 그의 동생 용(溶)은 총제(摠制)를 지냈다.

백참판 류종식의 현손 류창문(柳昌門:14세)은 양심당 조성(養心堂 趙晟)에게 수학하여 중종35년 문과에 급제하고, 형조참판(刑曹參判)에 이르렀으나 을사사화(乙巳士禍)때 삭출(削黜)된 을사명현(乙巳名賢)의 한 사람으로 후에 복관되어 全羅監司등을 역임했다.

몽암 류희령(柳希齡)의 5남 대업(大業:14세)은 양주목사(楊州牧使)를 지냈으며, 계참판 류양식(柳陽植)의 현손 류진(柳縝:14세)은 이소재 이중호(李仲虎)에게 수학하여 명종19년 문과에 급제, 형조정랑,직강(直講)을 거쳐 태천(泰川), 단천(端川), 평창(平昌)등지의 군수를 지냈는데, 가는 곳마다 선정(善政)을 베풀어 특히 태천(泰川) 군민(郡民)들은 생사당(生祠堂)을 세워 그를 추모했다 한다.

진주류씨의 후손 중에서 조선 중기의 대표적 인물로는 백참판 유종식의 5대손인 문정공 류근(文靖公 柳根:15세)을 들 수 있다. 선조5년 23세 때 문과에 장원(壯元)하고, 39세 때 이조좌랑으로 문신정시(文臣庭試)에 장원했다. 호당(湖堂)에 사가(賜暇)하여 독서(讀書)하고 일본의 승려 현소(玄蘇)가 사신으로 오자 문장이 뛰어나 선조의 특명으로 선위사(宣慰使)로 뽑혀 이를 맞았다.

1591년 건저(建儲)문제로 정철(鄭澈)이 화를 당할 때 그 일파로 몰려 탄핵되었으나 문재(文才)를 아끼는 선조의 두둔으로 화를 면했다. 임란이 일어나자 왕을 의주로 호종하여 예조참판에 특진되고, 경성안무사(京城按撫使)가 되어 도성 민심을 수습하였다. 1597년 운향검찰사(運餉檢察使)로 명나라로부터 들어오는 군량미의 수송을 맡아 성공하고, 난 평정후에 호성공신(扈聖功臣)2등으로 책훈되어 진원부원군(晉原府院君)으로 봉작되었다.

대제학(大提學)에 이어 좌찬성(左贊成)에 이르렀는데, 광해군 때 대북파(大北派)가 국정을 농단하므로 사직하고 향리인 괴산(槐山)에 은거하다가 광해군 5년 폐모론(廢母論)이 일어나자 이를 반대한 파의 한 사람이라 하여 관작이 삭탈되었다가 1619년 복관되고, 1623년 인조반정(仁祖反正)으로 다시 기용되었다. 그의 충훈부 하사본 영정(影幀)은 보물 제566호로 지정돼 있는데, 이 영정도 봉안할 겸 제향도 받들기 위해 1986년에 국비보조로 그의 묘가 있는 괴산 몽촌(夢村)에 문정사(文靖祠)가 건립되었다.

저서로 서경집(西坰集)이 있 다. . 그의 큰 딸 은 인조반정 1등공신인 영의정 김류(金瑬))에게 출가했는데, 병자호란 때 강화도로 피란갔다가 강화도가 함락되자 자부(子婦) 손부(孫婦) 등과 함께 강화도 앞바다에 투신하여 순절하니, 이들 4대 고부(姑婦)의 순절을 기리기 위해 김류의 고향인 경기도 안산시 와리(瓦里)에 정려(旌閭)가 세워지니, 왈「열녀 영의정 김류처 정경부인 진주류씨지문(烈女 領議政金瑬妻 貞敬夫人 晉州柳氏之門)이라 했다.

서경(西坰;柳根)의 4종형제인 류사인(柳思仁:15세)은 호를 상의재(尙義齋)라 했는데, 임진란 때 포의(布衣)로 기병(起兵)하여 왜적을 격파한 의사(義士)였으니 향리인 충북 노산(老山)에 침입한 적의 괴수를 베고 그 잔적(殘賊)을 물리쳐 향민을 구하였다. 난 후 공조참의(工曺參議)로 증직되었는데, 그때 노획한 적의 갑주(甲冑)와 창검등이 많았으나, 갑오 동학란 때 거의 약탈당하고 그 중 삼보검(三寶劒)이란 단검(短劍) 한 자루만 사손가(嗣孫家)에 진장(珍藏)되어 있다.

진천군의 8대손 류종인(柳宗仁;15세)은 호를 취미헌(翠微軒)이라 했는데, 학덕이 현저하여 세칭 소안자(小顔子)로 추앙되었고, 그의 동생 류종지(柳宗智)는 호를 조계(潮溪)라 했는데 이 역시 학덕이 높아 진주 대각서원(大覺書院)에 배향되었다.

대사성 류지택의 8대손 류응수(柳應秀:15세)는 선조 17년 무과에 급제, 풍산만호(豊山萬戶)로 목호(牧胡)의 난을 평정하여 선전관(宣傳官)으로 있다가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공을 세워 삼수(三水)군수가 되고, 토적장(討賊將)으로 활약하다가 선조의 부름으로 영남방어사가 되어 퇴각하는 왜적을 쫓다가 경주에서 전사하니 세칭 함흥삼걸(咸興三傑)로 불렸으며, 함흥의 창의팔현사(彰義八賢祠)에 수위(首位)로 배향되었다.

백참판 류종식의 6대손 류흥룡(柳興龍;16세)은호가 숙옹(塾翁)인데, 청주 회덕(懷德)에 살면서 50년간 존왕양이(尊王攘夷)를 교육의 근본으로 삼아 후진을 양성했다.

문인이 4~500명에 이르렀으며, 문산부자(文山夫子)로 숭앙되었다. 그가 죽자 송우암(宋尤庵)이 묘비명을 짓고 송동춘(宋同春)이 만사(輓詞)를 지었다. 충북 청원군 가덕 노동(蘆洞) 더천서원(德川書院)에 배향되고, 그 입구에는 하마비(下馬碑)가 서 있다.

계참판 류양식의 6대손 류후성(柳後聖:16세)은 18개 고을의 수령을 거쳐 현종 때 지중추부사(知中樞府事)에 이르렀는데, 의술이 뛰어나 효종, 현종 때 수어의(首御醫)로 공을 세워 현종의 특명으로 보국숭록대부(輔國崇祿大夫)까지 오른 인물로 선조조의 명의 허준(허(許浚)과 비견할만 한 명의(名醫)였다. 보국(輔國)은 정1품으로 의관에게는 과하다는 주청이 연 이어 후에 취소되었다.

판서 류지습의 9대손 류덕삼(柳德三:16세)은 숙종15년에 무과에 급제하여 선천(宣川), 통진부사(通津府使)를 거쳐 병사(兵使)에까지 이르렀다.

백참판 류종식의 7대손 류석(柳碩:17세)은 호를 개산(皆山)이라 했는데, 인조3년 문과에 급제, 강원도 관찰사(觀察使) 겸 병마수군절도사(兵馬水軍節度使) 순찰사(巡察使)를 역임했는데, 시재(詩才)가 있어 소장공(蘇長公)이라 칭송됐으며, 문집도 2권 있다. 그의 신도비(神道碑)는 용주(龍洲) 조경(趙絅)이 짓고 미수(眉壽) 허목(許穆)이 쓴 것인데, 그의 묘소와 함께 1991년 11월 지방문화유적 제12호로 지정되었다. 그의 아들 류명천(柳命天:18세)는 호를 퇴당(退堂)이라 했으며, 현종 13년에 문과 장원하여 이조참판 때 경신대출척(庚申大黜陟)으로 음성에 유배됐다가 기사환국 (己巳換局)으로  다시 중용되어 공(工), 예(禮), 이조판서(吏曹判書)를 지내고 보국숭록대부(輔國崇祿大夫) 판중추부사(判中府事)에 이르렀는데, 갑술환국(甲戌換局)으로 강진(康津)에 유배됐다가 풀려났으나 신사고옥(辛巳蠱獄)으로 다시 지도(智島)로 유배되었다가 3년후에 풀려났다.

개산 류석의 4촌동생 류적(柳頔)은 선조의 부마(駙馬)로 진안위(晉安尉)에 봉해졌는데 광해의 폐모론에 반대하다가 도성 밖으로 쫓겨나 울분 끝에 25세로 분사(憤死)했다. 그의 동생 류영(柳穎)도 인조5년 문과에 급제하여 지평(持平), 교리(校理), 이조정랑(吏曺正郞), 간성(杆城)군수,응교(應敎) 등을 역임하고 좌찬성(左贊成)에 추증되었다. 그의 아들 명전(命全:18세)은 진안위 류적(柳頔)에게 입후하여 문과에 합격, 정자(正字)로 있다가 조몰하고, 그의 동생 류명견(柳命堅)은 현종13년에 문과에 급제, 경주부윤(慶州府尹)으로 있을 때 경신대출척으로 파직됐다가 기사환국으로 복관되어 승지(承旨), 대사간(大司諫)을 거쳐 이조참판(吏曺參判)에 이르렀으나 역시 갑술, 신사사건으로 위도(蝟島)에 유배됐다가 풀려났다. 또 그 동생 류명현(柳命賢)도 현종14년에 문과 장원하고 부제학(副提學)을 거쳐 전라도관찰사(觀察使)로 있을 때 경신대출척으로 파직됐다가 9년후 기사환국으로 승지(承旨)로 복관, 형조판서를 거쳐 이조판서가 되었는데, 역시 갑술, 신사 사건으로 삼곤계(三昆季)가 일망타진으로 남해에 유배됐다가 적소(謫所)에서 죽었다. 이 정재(靜齋) 류명현의 아들 류래(柳徠:19세)는 영조3년 문과에 급제하고 동년 중시(重試)에도 합격하여 이듬해 무신란(戊申亂)때 안동 판관(判官)으로 나갔다가 이인좌(李麟佐)와 내통했다는 무고로 의금부로 잡혀가 장살(杖殺)되었는데, 이가 곧 진주류씨의 최초보인 갑진보(甲辰譜)를 편찬했다 한다.

서경 류근의 아들 류시보(柳時輔;16세)는 전첨(典籤)등을 역임하고 진산군(晉山君)에 봉해졌으며, 그의 아들 류구(柳 頃)는 인조반정 때 정사공신(靖社功臣) 3등으로 책훈되어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로 특진, 다음해 진천군(晉川君)에 봉해지고 부총관(副摠管)에 이르렀다.

계참판 류양식의 8대손 류진삼(柳晉三:18세)은 호를 사천(莎川)이라 했는데, 인조12년 문과에 급제하고 병조좌랑(兵曹佐郞), 사헌부장령(司憲府掌令)을 거쳐 역전삼읍(歷典三邑)했고, 그 부인 안동권씨는 병자호란으로 강화에서 순절하여 정려(旌閭)가 세워졌다. 그의 동생 류도삼(柳道三)도 인조10년 문과에 급제하여 지제교(知製敎)를 거쳐 단천(端川)군수로 선정을 베풀어 거사비(去思碑)가 세워지고, 표리(表裏)를 하사받았다. 또 그의 현손 류서오(柳敍五:22세)는 영조30년에 칠제괴(七製魁)하고, 장령(掌令) 등을 역임했는데, 시문(詩文)에 뛰어나 노소(老蘇)라 칭송되었고, 진주류씨 최초 간행보인 임오보(壬午譜)의 서문을 썼다. 그 큰 아들 류운우(柳雲羽:23세)도 칠제괴로 승지(承旨)에 이르렀고, 작은 아들 류운익(柳雲翼)도 칠제괴하여 사간원 정언(正言)에 이르니, 모두가 시문(詩文)에 뛰어나 그 3부자는 시칭 삼소(三蘇)라 불려졌다.

대사성 류지택의 16대손 류의정(柳宜貞:23세)은 순조 22년 문과에 급제하고, 이조정랑(吏曺正郞)때 구언교지(求言敎旨)에 응하여 폐정개혁 5조를 올렸다가 왕의 진로를 사 함북 경흥(慶興)으로 장류(杖流)됐다가 풀려나 교리(校理), 사간(司諫)등을 지냈는데, 저서로는 사와집(思窩集)과 북천록(北遷錄)등이 남아 있다.

진주류씨의 근대 인물로는 진천군 류지정의 손자인 재신공 류휘종의 18대손 류일한(柳一韓:27세)을 들 수 있는 바, 그는 1894년 고종31년 경북 예천에서 출생하여 1904년 10세때 대한제국 순회공사 박장현을 따라 미국 유학길에 올라 25세때 미시간대학을 졸업하였는데, 그 1년전부터 서재필박사와 교류, 독립운동에 참여하기 시작했으며, 31세 때(1926) 귀국, 유한양행(柳韓洋行)을 설립하여 은밀히 독립자금을 공여하는 한편, 태평양전쟁이 발발하자 미 육군전략처(()SS) 한국담당 고문으로 활약하면서 LA에 재미한국인 무장맹호군창설을 주도했고, 1944년에는 NAPKO project(국토수복작전) 1조 조장으로 활약하였다.

1945년 광복으로 이북소재 전재산을 잃었으나 굴하지 않고 다음해 51세 때 대한민국 초대 상공회의소 회두로 피선되고, 52년에 고려 공과기술학교를 설립 운영하며,  63년부터 연세대학과 보건장학회에 개인소유주 17,000주 기증을 시작으로 이 후 장학금 기부가 계속되었으며, 1964년에는 유한공고를 창립하고, 1970년에는 정부로부터 국민훈장 모란장이 수여되고, 1971년 작고하자 무궁화장이 추서(追敍)되었고, 유한공고 내에 동상이 건립되고, 유언에 따라 전 재산을 사회에 환원시켯다.

또 추기할 인물로는 대사성 류지택의 19대손 류치진(柳致眞)과 류치환(柳致環) 형제이니, 이 형제는 경남 거제 출신인데, 형인 류치진(柳致眞)은 호가 동랑(東朗)으로 1905년에 출생, 일본 릿꾜(立敎)대학 영문과 재학 중 로망롤딩의 수립과 그 중흥을 위하여 리얼리즘 극의 단초마련으로부터 사극의 정립, 민족극의 육성 보호, 정통극의 부활과 현대적 계승, 연극이론 확립과 인재 양성을 위한 각 대학의 연극학과 설치 계도, 연극 전용극장 확보책으로 국립극장 설치 및 드라마센타 건립, 종합예술 교육기관인 서울에술대학 설립, 그리고 극예술 발전에 기어코자 사재(私財)로 동랑예술상(東朗藝術賞) 제정 등, 굵직 굵직한 일을 많이 한 예언자적 이상주의자이며, 그의 연극관은 보수와 진보를 조화시킨 우리나라 극예술을 주도한 문화예술계의 거목이다. 대한민국 예술원 초대 회원 및 부원장, 전국문화단체총연합회 초대 회장 등 여러 문화예술단체 초대 회장을 역임한 바 있으며, 문화훈장 대통령장 수상을 비롯하여 한국

연극공로상, 제1회 예술원상 등을 수상하였다. 저서로는 작품활동과 관계된 주요 자료를 총 망라하여 장르별 분야별(내용의 유형별)로 묶어 동랑 류치진전집(전9권)이 간행돼 있다. 대표작으로는 토막(土幕)을 꼽을 수 있다. 2000년에 그의 출생지인 거제 둔덕 방하리에 생가가 복원되고, 또한 그의 형제를 기리기 위한 기념관 건립도 추진 중으로 2005년에 준공 예정이다.

또한 그의 동생 류치환(柳致環)은 호가 청마(靑馬)로 1908년에 출생, 일본 도요야마(豊山)중학을 거쳐 연희전문을 졸업하고, 시작(詩作)에 전념한 당대 시단(詩壇)의 거목이었다. 자신의 글에서 나는 시인이 아니어도 좋고, 내 글이 문학이 아니어도 좋지만 오직 내 글이 인생의 목숨이 희구하는 바 그 진실이 무엇인가를 찾아 그것을 증거함으로써 족할 따름이요, 그 증거를 위하여 만이 내 글도 값이 쳐질 것이다. 라는 솔직한 토로는 인간과 문학 그리고 진실한 삶에 대한 부동의 자세와 신념으로 진실한 시는 마침내 시가 아니어도 좋다는 한 사람의 훌륭한 인격자로서 끝까지 자기완성을 위해 노력한 의지의 시인이었다. 제1회 서울시문화상등을 수상한 바 있고, 가형(家兄)인 동랑과 함께 예술원 초대 회원 및 전국 문화단체 총연합회 부산 지부장 등 영남지역의 각종 문화 예술단체 장을 역임한 바 있고 통영, 안의 경주, 대구, 부산 등지에서 중 고등학교 교장으로 재직하면서 학생들에게 교장실을 개방하고, 학생들과 생활을 같이 하였다.

저서로는 생전에 발간한 12권의 시집과 수상록을 포함한 산문집 2권과 유고(遺稿) 50여 편을 묶어 청마 류치환 전집으로 발간되었다. 유년시절에 살았던 통영에 시 자체에서 청마문학관을 설치 운영하고 있으며, 2002년에는 통영시 예산으로 청마문학상을 제정하여 매년 2월에 시상(상금:1000만원)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통영우체국을 청마우체국으로 개명하였고, 도로명도 청마거리로 명명 조성되어 있다. 그리고 영남 일대 7곳에 청마 추모시비(追慕詩碑)와 동상이 건립되어 있다.


역대주요인물(歷代主要人物)-진주류씨조상인물

※위에 수록된 인물 외의 역대 주요인물로 참상관(參上官) 이상 및 학행 고절자(高節者)만을 가려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고려조

류광보(柳光甫 : 8세):판사복시사(判司僕寺事)

류여(柳茹 : 8세):부여현감(扶餘縣監),

류진(柳嗔 : 8세) : 신녕현감(新寧縣監)

류자(柳 滋 : 8세):지풍주사(知豊州事),

류담(柳 湛 : 8세):부유후(副留後)

류운(柳 澐 : 8세) : 총랑(摠郞)

류분(柳 濆 : 8세):판서(判書),

▲조선조

류해(柳諧 : 9세):절충(折衝), 상호군(上護軍),증병의(贈兵議)

류심(柳諶 : 9세):문과(文科)승지(承旨),

류자(柳滋 : 9세) : 지풍주사(知豊州事)

류담(柳湛 : 9세) : 부유후(副留後)

류운(柳澐 : 9세) : 총랑(摠郞)

류화(柳和 : 9세):밀직사(密直使)

류흥(柳興 : 9세):상서(尙書)

류징(柳澄 : 9세) : 소감(少監)

류호생(柳好生 : 9세):소감(少監)

류육생(柳陸生 : 9세):소감(少監)

류저(柳渚 : 9세):부사직(副司直)

류심(柳深 : 9세):병사(兵使)

류공(柳恭 : 9세):군사(郡事)

류종윤(柳宗潤 : 10세) : 별제(別提),증이조참판(贈吏曺參判)

류안수(柳岸秀 : 10세):통례문 통례(通禮門 通禮)

류온(柳溫 : 10세):밀직사(密直使)

류포(柳圃 : 10세):판중추부사(判中樞府事)

류유(柳囿10세):현감(縣監)

류위(柳圍 : 10세):마전현감(麻田縣監)

류종생(柳終生 : 10세):참판(參判)

류영문(柳榮門 : 10세):흥해군사(興海郡事)

류말생(柳末生 : 10세-1379~ ):사정(司正)

류승윤(柳升潤 : 10세-1391~1443):부사직(副司直)

류승미(柳升湄 : 10세 ?~1439):단양백(丹陽伯=郡守)

류곤(柳閫 : 10세):감찰(監察)

류창(柳閶 : 10세) : 좌통례(左通禮) 첨지(僉知)

류굉(柳閎 : 10세):소윤(少尹)

류개(柳開 : 10세):지주사(知州事)

류정(柳貞 : 10세):부호군(副護軍)

류계손(柳季孫 : 10세):일집의(逸執義)

류계(柳溪 : 10세):부사직(副司直)

류맹부(柳孟敷 : 10세):지평(持平), 증승지(贈承旨)

류맹돈(柳孟敦 : 10세):사직(司直), 태종조 원종공신(太宗朝 原從功臣)

류만지(柳萬枝 : 10세):사직(司直)

류만보(柳萬保 : 10세):상장군(上將軍)

류종(柳淙 : 10세):황주병사(黃州兵使)

류영수(柳永修 : 11세):곡산군수(谷山郡守)

류문달(柳文達 : 11세):충찬위(忠贊衛) 현신교위(顯信校尉)

류상령(柳尙齡 : 11세):절충(折衝),강계부사(江界府使)

류세침(柳世琛 : 11세):대사헌(大司憲)

류영(柳 寧 : 11세):감찰(監察)

류달년(柳達年 : 11세):호입암(號立巖), 사복시정(司僕寺正)

류차연(柳次淵 : 11세):현감(縣監)

류효문(柳孝門 : 11세):사복시정(司僕寺正)

류효련(柳孝連 : 11세) : 참판(參判)

류인로(柳仁老 : 11세): 문과 좌랑(佐郞)

류비(柳斐 : 11세):개령현감(開寧縣監)

류분(柳苯 : 11세):청안현감(淸安縣監)

류시(柳蒔 : 11세-1404~1469):영해부사(寧海府使)

류봉(柳菶 : 11세):사직(司直)

류효손(柳孝孫 : 11세):영월부사(寧越府使)

류진(柳溍 : 11세):감찰(監察)

류혜(柳潓 : 11세):예종조 정난익대 원종공신(睿宗朝 靖難翼戴 原從功臣)

류자오(柳自圬 : 11세):금산군수(錦山郡守)

류자은(柳自垠 : 11세):부사직(副司直)

류영간(柳永澗 : 11세):군수(郡守) 류해(柳垓 : 11세):군수(郡守)

류선(柳線 : 11세):부호군(副護軍)

류자연(柳自淵 : 11세):현감(縣監)

류인달(柳仁達 : 11세):부사직(副司直)

류지연(柳之淵 : 11세):군수(郡守)

류미수(柳眉壽 : 12세) : 사직(司直)

류지(柳芷 : 12세):사직(司直)

류혜(柳蕙 : 12세):고창현감(高敞縣監)

류인첨(柳仁瞻 : 12세):저시(著詩) 재 동문선(載 東文選), 대동시림(大東詩林)

류의근(柳義勤 : 12세):호 청화당(號淸和堂), 정략장군(定略將軍)

류인(柳茵 : 12세): 진원현감(珍原縣監)

류의강(柳依江 : 12세):현감(縣監)

류안근(柳安根 : 12세):정선군수(旌善郡守)

류청(柳淸 : 12세) : 군수(郡守)

류상경(柳祥慶 : 12세):좌통례(左通禮)

류집(柳緝 : 12세) : 현령(縣令)

류철산(柳鐵山 : 12세):음성현감(陰城縣監)

류백손(柳伯孫 : 12세):사직(司直)

류대승(柳大承 : 12세) : 사직(司直)

류수원(柳秀源 : 12세):문과, 정랑(正郞).

류지(柳池 : 12세) : 도사(都事)

류혼(柳渾 : 12세):영해부사(寧海府使)

류종평(柳從平 : 12세):부사직(副司直)

류운손(柳雲孫 : 12세):부호군(副護軍)

류전손(柳傳孫 : 12세):승훈랑(承訓郞) 진용교위(進勇校尉)

류문손(柳文孫 : 12세):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

류우생(柳祐生 : 12세):내자시 판관(內資寺 判官)

류자하(柳自河 : 12세):효정(孝旌) 충순위(忠順衛)

류수정(柳秀汀 : 12세):호 만은(號晩隱),평해군수(平海郡守)

류적(柳績 : 12세):봉산군수(鳳山郡守)

류속(柳續 : 12세):문과,승지(承旨)

류저(柳渚 : 12세):첨절제사(僉節制使)

류공권(柳公權 : 12세 : 1474~1516):충순위 부사직(忠順衛 副司直)

류주(柳洲 : 12세):무과,박천군수(博川郡守), 증수사(贈水使)

류윤(柳潤 : 13세):예빈시(禮賓寺)별제(別提)

류개(柳漑 : 13세):만호(萬戶)

류조열(柳祖說 : 13세):현감(縣監)

류조겸(柳祖謙 : 13세):현감(縣監)

류조근(柳祖謹 : 13세):어모장군(禦侮將軍) 부호군(副護軍)

류조심(柳祖諶 : 13세) : 감찰(監察), 보령현감(保寧縣監)

류조의(柳祖誼 : 13세):장례원(掌隷院)사의(司議)

류조함(柳祖諴 : 13세) : 하양현감(河陽縣監)

류담(柳湛 : 13세):장성현감(長城縣監)

류영담(柳永潭 : 13세):판관(判官), 증호조참판(贈戶曺參判)

류익후(柳益厚 : 13세):목사(牧使) 류정후(柳正厚) : 사직(司直)

류경량(柳擎樑 : 13세):학문정심(學問精深) 천배참봉(薦拜參奉)

류숙창(柳淑昌 : 13세):찰방(察訪) 비류한(柳漢):만호(萬戶)

류자담(柳自潭 : 13세):감찰(監察), 함안군수(咸安郡守)

류연(柳淵 : 13세):우후(虞侯), 경기수사(京畿水使)

류빈(柳濱 : 13세):찰방(察訪) 류계원(柳繼元) : 부사과(副司果)

류희춘(柳希春 : 13세) : 호 간암(號澗菴),부장(部長), 증헌납(贈獻納).효행 탁이하였다고 명현록(名賢錄)과 합천군지(郡誌)에 실려 있음.

류우춘(柳遇春 : 13세):경기전(慶基殿) 참봉(參奉). 임오보(壬午譜)에는 통덕랑(通德郞)

류사춘(柳思春 : 13세):학행 고명하여 참봉으로 천임됨.

류만춘(柳萬春 : 13세):통덕랑(通德郞). 임진란에 자질들을 이끌고 곽재우군 휘하에서 왜적 토벌에 참여함

류의온(柳懿溫 : 13세):호군(護軍).

류의공(柳懿恭 : 13세) : 영광군수(靈光郡守), 승지(承旨)

류세양(柳世讓 : 13세-1515~? ) : 온성부사(穩城府使)

류몽정(柳夢禎 : 13세):내금위(內禁衛)

류몽상(柳夢祥 : 13세-1591~?) : 첨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

류경홍(柳景泓 : 13세):대호군(大護軍)

류영문(柳榮門 : 14세-?~1557) : 학행 고명으로 유림록(儒 林 錄)에 실려있음, 증사복시정(贈司僕寺正)

류기문(柳起門 : 14세) : 만호(萬戶)

류기(柳淇 : 14세-1493~1532) :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

류장원(柳長源 : 14세) : 감찰(監察)

류대업(柳大業 : 14세) : 양주목사(楊州牧使)

류윤(綸 : 14세) :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부호군(副護軍)

류강(柳絳 : 14세) : 병절교위(秉節校尉)

류경(柳經 : 14세) :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

류임(柳紝 : 14세) : 상의원 별제(尙衣院 別提), 증호참(贈戶參)

류찬(柳纘 : 14세) : 중림찰방(重林察訪)

류총(柳總 : 14세) : 훈련원(訓練院)판관(判官)

류윤석(柳尹錫 : : 14세) : 교위(校尉) 류팽석(柳彭錫) : 찰방(察訪)

류문석(柳文錫 : 14세) : 인제현감(麟蹄縣監)

류순(柳漘 : 14세-1534~1599) :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

류대규(柳大規 : 14세):행 봉열대부(行奉列大夫) 증 좌찬성(贈左贊成)

류감(柳14세) :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

류세화(柳世華 : 14세) :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

류희임(柳希任 : 14세) : 교수(敎授)

류간(柳幹 : 14세-1497~1572) : 영월군수(寧越郡守)

류만정(柳萬禎 : 14세-1490~1539) : 장기현감(長鬐縣監), 감찰(監察)

류몽성(柳夢星 : 14세):충순위(忠順衛) 어모장군(禦侮將軍)

류응성(柳應星 : 14세) : 문행(文行)으로 명세(鳴世)

류두성(柳斗星 : 14세):어모장군(禦侮將軍)

류연기(柳連淇 : 14세) : 건공장군(建功將軍)

류대무(柳大茂 : 14세-1568~1619) : 호 용강(龍岡),임진란때 곽재우 휘하에서 왜적토멸에 유공(有功) 증 장례원판결사(贈掌禮院判決事)

류대진(柳大振 : 14세-1573~1622) : 호 용호(號龍湖) 효행과 학식으로 세상에 알려짐.

류사강(柳嗣江 : 14세-?) : 무과급제, 임란때 아들 정(釘)과 함께 분기(奮起), 광주(廣州)쌍령(雙嶺)에서 전사. 증어모(贈禦侮), 훈련원(訓練院)정(正)

류충남(柳忠男 : 14세-1603~1691) :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

류미(柳湄 : 14세-1546~1596) : 호완호재(號翫湖齋),학식 명민(明敏), 통정(通政)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

류영(柳泳 : 14세-1562~1639):호 망일재(號望日齋), 동궁(東宮)찬의(贊儀)로 광해폐모(光海廢母)때

불참정청(不參庭請)하여 인조반정 후 파주목사(坡州牧使)에 제수됐으나 부임치 않음.

류희명(柳希明 : 14세) : 예빈시 주부(禮賓寺 主簿)

류감(柳瑊 : 14세-1539~1613) : 판돈영부사(判敦寧府事)

류기(柳基 : 14세-?) : 임진란때 기병(起兵) 가평에서 전사, 부인 이씨도 순사(殉死)

류방(柳坊 : 14세-1542~1592) : 임진란때 순사, 부인도 열사(烈死 향인(鄕人)이 비를 세우고 육충사(六忠祠)에 배향함, 행직(行職)은 참봉이나 증 이조참판(贈吏曺參判).

류곤(柳坤 : 14세-1549~1592) : 위 류방의 아우로 행적도 같음.

류성(柳城 : 14세-1556~1592) : 위 류곤의 아우로 행적도 같음.

류여금(柳如金 : 14세-1542~1627) : 돈용교위(敦勇校尉)

류해(柳海 : 14세) : 훈련원정(訓練院正), 증병사(贈兵使)

류순(柳楯 : 15세) : 효행으로 천거되어 개성부 경력(開城府 經歷)을 지냄.

류효민(柳孝閔 : 15세) : 주부(主簿)

류민원(柳敏元 : 15세-1562~?) : 함안군수(咸安郡守)

류지정(柳之程 : 15세) : 군자감정(軍資監正)

류지영(柳之榮 : 15세) : 문과, 광국공신(光國功臣),익산군수(益山郡守)

류지신(柳之新 : 15세) : 참군(參軍) 증집의(贈執義), 영상 김류 찬묘갈(領相 金瑬 撰墓碣)

류예원(柳禮元 : 15세):군자감정(軍資監正), 증판결사(贈判決事)

류영원(柳永元 : 15세-1564~1623) : 학행(學行),일(逸)장악정(掌樂正)

류응안(柳應安 : 15세) :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

류분(柳芬 : 15세-1523~1579) : 호 죽담(竹潭),학행고명하여 선조 때 여러 번 도천(道薦)되어 훈도(訓導)를 지냄..

류진(柳璡 : 15세-?) : 병자호란때 쌍령진(雙嶺陣)에서순사(殉死), 증 첨추(贈僉樞)

류일민(柳逸民 : 15세-?~1594):군자감정(軍資監正)

류의(柳義 : 15세) : 병절교위(秉節校尉), 내금위(內禁衛)

류장(柳璋 : 15세) :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

류시화(柳時華 : 15세) : 첨정(僉正)

류순(柳珣 : 15세) : 주부(主簿)

류원(柳瑗 : 15세) :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

류진(柳璡 : 15세) :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

류주(柳宙 : 15세-?) : 호 지재(號止齋), 효우출천(孝友出天)

류여길(柳汝吉 : 15세-1614~1698) : 효행순독(孝行純篤)

류응춘(柳應春 : 15세-?~1592) : 효우유천(孝友由天) 임진란때 백씨 충장공(忠莊公 : 應秀)와 함께 의거 전사. 증좌승지(贈左承旨), 창의팔현사(彰義八賢祠)에 배향.

류겸(柳謙:15세-1564~1634) : 군수(郡守)

류대춘(柳帶春 : 15세) : 현신교위(顯信校尉)

류붕(柳鵬 : 15세) : 첨정(僉正) 류중춘(柳重春 : 15세) : 찰방(察訪)

류문(柳汶 : 15세-1601~1677) :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

류시중(柳時中 : 16세) : 절충장군(折衝將軍), 첨지사(僉知事)

류시회(柳時會 : 16세-1562~1635) : 부사(府使),사옹원정(司饔院正), 증판서(贈判書), 지효돈행(至孝敦行)

류시형(柳時亨 : 16세-1568~1623) : 고령현감(高靈縣監), 증승지(贈承旨)

류시공(柳時恭 : 16세) : 현감(縣監)

류자기(柳自起 : 16세-1596~1656) : 호 완완(緩緩) 문학저세(文學著世), 보학정심(譜學精深), 일참의(逸參議), 유고(遺稿)있음.

류원(柳瑗 : 16세) : 지중추부사(知中樞府事)

류희성(柳希聖 : 16세) : 선전관(宣傳官)

류문호(柳文虎처 현풍곽씨 : 16세) : 임진란때 부군따라 순절(殉節),정려(旌閭)가 세워짐.

류정(柳汀 : 16세) :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

류엄(柳淹 : 16세-1587~1644) : 전설사(典設司)별좌(別坐)

류황(柳滉 : 16세) : 병절교위(秉節校尉) 부사과(副司果)

류번(柳繁 : 16세) : 군자감(軍資監)판관(判官)

류방(柳芳 : 16세) : 감찰(監察)

류응경(柳應慶 : 16세-1566~1637) : 이조정랑(吏曺正郞)

류회(柳悔16세) :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

류입(柳立 : 16세) : 수운판관(水運判官)

류원(柳瑗 : 16세) : 현감(縣監)

류신길(柳信吉 : 16세-1587~1675) : 중추부사(中樞府事)

류상덕(柳尙德 : 16세) : 첨지사(僉知事)

류입(柳立 : 16세) : 첨지사(僉知事)

류진발(柳晉發 : 16세) : 첨지사(僉知事)

류인도(柳仁道 : 16세) : 첨지사(僉知事)

류여식(柳如植 : 16세) : 찰방(察訪) 류진(柳津 : 16세) : 첨정(僉正)

류장(柳璋 : 16세-1572~1660) : 동지사(同知事)

류석만(柳碩萬 : 16세-1631~1713) : 부호군(副護軍),첨추(僉樞)

류덕윤(柳德潤 : 16세) : 동지사(同知事)

류대근(柳大根 : 16세-?) : 학효(學孝)로 향천(鄕薦)되어 벼슬이 선공감(繕工監) 판관(判官)에 이름.

류계남(柳繼男 : 16세-1618~?) : 명나라를 도와 요동에서 건노비여(建奴匪茹)를 치다가 전사, 창의팔현사(彰義八賢祠)에 배향함. 증좌승지(贈左承旨)

류복선(柳復善 : 16세-1576~1613) : 학행 탁월하여 향현사(鄕賢祠)에 배향함.

류원(柳鵷 : 17세) : 동지사(同知事)

류수(柳遂 : 17세-1606~1670) : 파주목사(坡州牧使)

류필(柳苾 : 17세-1612~1686) : 감찰(監察), 횡성현감(橫城縣監)

류기용(柳起容 : 17세-1602~1693) : 첨지사(僉知事)

류충남(柳忠男 : 17세) : 첨지사(僉知事)

류천기(柳天機 : 17세-1579~1635) : 율봉찰방(栗峰察訪), 증 공참(贈工參)

류천근(柳天根 : 17세-1586~1672) : 기린(麒麟)찰방(察訪)

류시명(柳時蓂 : 17세-1566~1635) : 첨지사(僉知事),

증판결사(贈判決事)

류천보(柳天普 : 17세) : 부장(部將)

류현(柳炫 : 17세) : 별좌(別坐)

류원혁(柳元爀 : 17세-1713~1756) : 사옹원정(司饔院正)

류징(柳澄 : 17세-1595~1665) : 호 조은(釣隱),별제(別提), 병조정랑(兵曹正郞)

류몽기(柳夢麒 : 17세) : 강원도 관찰사(觀察使) 증 좌찬성(贈左贊成)

류명첨(柳命瞻 : 17세) : 감찰(監察) 증승지(贈承旨)

류현(柳炫 : 17세) : 별좌(別坐)

류관(柳爟 : 17세-1580~1626) : 창신교위(彰信校尉)

류신(柳紳 : 17세) : 찰방(察訪)

류상중(柳尙中 : 17세) : 군수(郡守)

류시중(柳時中 : 17세) : 현감(縣監)

류후빈(柳後玭 : 17세) : 도사(都事)

류일(柳溢 : 17세) : 첨지사(僉知事)

류재영(柳再榮 : 17세) : 첨지사(僉知事)

류재영(柳載榮 : 17세) : 첨지사(僉知事)

류 록(柳 彔 : 17세-1608~1676) : 효우(孝友)로 이름을 떨쳤음.

류장후(柳章垕 : 17세-1702~1790) : 효학(孝學)으로 이름나고, 수자(壽資)로 자헌대부(資憲大夫)에 이름.

류호번(柳虎蕃 : 17세-1650~1723) : 동지사(同知事)

류성종(柳聖宗 : 17세) : 판관(判官)

류지원(柳之遠 : 17세-1634~1710) : 학행고명하여 암행어사의 장계도 여러번 올라갔다. 청곡원(淸谷院)에 배향됨. 호 양촌(陽村), 문집((陽村集)있음.

류수방(柳秀滂 : 17세) : 장악원정(掌樂院正), 증참의(贈參議)

류준걸(柳俊傑 : 17세-?~1674) : 사과(司果)

류로(柳輅 : 17세-1647~1720) : 첨지사(僉知事)

류찬민(柳贊敏 : 17세) : 첨지사(僉知事)

류빈(柳斌 : 17세) : 사과(司果)

류명신(柳命新 : 18세) : 별제(別提)

류명철(柳命哲 : 18세-1627~1705) : 현감(縣監)

류명재(柳命才 : 18세-1623~1703) : 안산(安山)ㆍ영천군수(永川郡守)

류명웅(柳命雄 : 18세-1636~1722) : 동지돈영부사(同知敦寧府事)

류익삼(柳益三:18세-1603~1677) : 금천현감(衿川縣監)

류숙(柳潚 : 18세-?) : 첨지사(僉知事)

류 성류(柳 珹 : 18세-1638~1702) : 효행으로 정려(旌閭)

류석삼(柳錫三 : 18세-1681~1777) : 동지사(同知事)

류봉령(柳鳳翎 : 18세-1739~1824) : 첨지사(僉知事)

류의갑(柳義甲 : 18세) : 첨정(僉正)

류원식(柳元植 : 18세-1597~1649) : 대구부사(大邱府使)

류재홍(柳再弘 : 18세-1694~1770) : 동지사(同知事)

류성헌(柳成憲 : 18세-1631~1669) : 첨정(僉正)

류원재(柳元栽 : 18세-1656~?) : 동지사(同知事)

류권(柳權 : 18세-1689~1755) : 학효(學孝)로 이름남,

류홍석(柳弘錫 : 19세-1676~?) : 출천지효(出天之孝), 특증지평(特贈持平)

류집(柳潗 : 19세 : 1654~1717) : 장악원(掌樂院)주부(主簿)

류석(柳晳 : 19세-1656~1703) : 주부(主簿), 증승지(贈承旨)

류인수(柳寅秀 : 19세) : 첨지사(僉知事)

류위형(柳緯衡 : 19세-1638~1721) : 첨지사(僉知事)

류문백(柳文伯 : 19세) : 호조판서(戶曹判書)

류상항(柳尙恒 : 19세-1670~1752) : 동지사(同知事)

류상영(柳尙英 : 19세-1679~1758) : 동지사(同知事)

류세춘(柳世春 : 19세-1681~1751) : 사천현감(泗川縣監), 첨지사(僉知事)

류진겸(柳鎭謙 : 19세-1703~1790) : 첨지사(僉知事)

류수대(柳壽岱 : 19세-1683~1764) : 첨지사(僉知事)

류수징(柳壽徵 : 19세-1683~?) : 도사(都事)

류진엄(柳晉儼 : 19세-1722~1797) : 첨지사(僉知事)

류위빈(柳緯彬 : 19세-1682~1774) : 지중추(知中樞)

류창업(柳昌業 : 19세-1683~1756) : 주부(主簿)

류동필(柳東苾 : 19세-1672~1722) : 예조정랑(禮曺正郞)

류유(柳楡 : 19세-1708~1785) : 동지사(同知事)

류두응(柳斗應 : 19세-?) : 선전관(宣傳官)

류중대(柳重大 : 19세-1669~1717) : 공조정랑(工曹正郞)

류중성(柳重聖 : 19세-1683~1754) : 동지사(同知事)

류인휘(柳仁輝 : 19세-1652~1680) : 사과(司果)

류명규(柳命奎 : 19세-1677~1763) : 첨지사(僉知事)

류명룡(柳命龍 : 19세-1716~1798) : 절충장군(折衝將軍) 첨지(僉知), 증 가선(嘉善)

류경종(柳慶種 : 20세-1714~1784) : 성호(星湖)문인, 문장탁월일세(一世), 지효품천(至孝禀天) 호 해암(海巖), 저서 : 해암집(海巖集)외 다수.

류경린(柳慶麟) : 20세-1701~1782) : 진사1등, 학효(學孝)탁월 특제(特除)대호군(大護軍), 시고(詩稿)있음.

류경운(柳慶雲 : 20세-1680~1766) : 첨지사(僉知事)

류경전(柳慶全 : 20세-1685~1751) : 현감(縣監)

류재기(柳在璣 : 20세-1730~1823) : 이조참판(吏曺參判)

류필경(柳必經 : 20세-?~1695) : 지효(至孝), 사림포장(士林褒狀) 증장악원정(贈掌樂院正)

류필환(柳必煥 : 20세-?) : 과의교위(果毅校尉)

류담(柳曇 : 20세-1735~?) : 첨지사(僉知事)

류백련(柳百連 : 20세-?) : 동지사(同知事)

류세봉(柳世鳳 : 20세-1696~1782) : 동지사(同知事)

류대령(柳大齡 : 20세-?) : 첨지사(僉知事)

류희령(柳希齡 : 20세-?) : 동지사(同知事)

류시경(柳時慶 : 20세-1710~1779) : 판관(判官)

류선배(柳善培 : 20세-1684~1744) : 동지사(同知事)

류봉상(柳鳳祥 : 20세-?) : 첨지사(僉知事)

류동환(柳東煥 : 20세-1709~?):첨지사(僉知事)

류도(柳覩 : 20세-1684~1770) : 동지사(同知事)

류도선(柳道先 : 20세-?) : 학효(學孝)탁이, 향현사(鄕賢祠)배향.

류흥석(柳興碩 : 20세-1742~1786) : 군자감정(軍資監正)

류관승(柳觀升 : 20세-1780~1854) : 연기현감(燕岐縣監)

류천희(柳天熙처 함종어씨 : 21세-?) : 열사(烈死),정려(旌閭)

류은무(柳殷茂 : 21세-?~1751) : 학효(學孝)로 증좌승지(贈左承旨)

류철무(柳轍茂 : 21세-?) : 동지사(同知事)

류세환(柳世煥 : 21세-1837~?) : 동지사(同知事)

류춘복(柳春馥 : 21세-1837~?) : 군자감정(軍資監正)

류기현(柳璣玄 : 21세-1727~1798) : 첨지사(僉知事)

류상경(柳祥慶 : 21세-?) : 첨지사(僉知事)

류광수(柳光壽 : 21세-1677~1755) : 효행으로 증지평(贈持平)

류우춘(柳遇春 : 21세-1704~1775) : 동지사(同知事)

류정근(柳廷根 : 21세-1744~1807) : 병절교위(秉節校尉)

류영국(柳英國 : 21세-1708~1790) : 공조참의(工曺參議)

류유택(柳有澤 : 21세-1742~1811) : 의금부 도사(義禁府 都事)

류한대(柳漢大 : 21세-1776~1854) : 동지사(同知事), 호조참의(戶曹參議)

류환창(柳煥昌 : 22세-1764~1853) : 동지사(同知事)

류환정(柳煥廷 : 22세-1759~1827) : 지효(至孝) 문행겸비(文行兼備) 증호조참판(贈戶曺參判)

류상록(柳尙祿 : 22세-1856~1920) : 부사과(副司果)

류경한(柳景漢 : 22세-1776~1835) : 정랑(正郞)

류장열(柳長烈 : 22세-1775~1829) : 공조참의(工曺參議)

류장원(柳章源 : 22세-1715~1807) : 동지의금부사(同知義禁府事)

류성락(柳成洛 : 22세-1776~1819) : 사복시정(司僕寺正)

류범진(柳範鎭 : 22세-1799~1856) : 첨지사(僉知事)

류동열(柳東烈 : 22세-1789~1859) : 학행고명으로 증 공조참의(工曺參議)

류석린(柳錫麟 : 22세-1839~1925) : 감찰(監察)

류림(柳霖 : 22세-1855~1938) : 도사(都事)

류기환(柳箕煥 : 22세-1772~1832) : 효행으로 정려(旌閭)

류씨(延安李養順처 : 22세-?) : 열녀(烈女)로 정려(旌閭)

류운섬(柳雲暹 : 23세-1816~1896) : 판중추부사(判中樞府事)

류성록(柳性祿 : 23세-1777~1865) : 학행고명, 여러번의 향천(鄕薦)으로 절충장군 오위장(五衛將)에 이름.

류주(柳霔 : 23세-1830~1887) : 도사(都事)

류영배(柳榮培 : 23세-1797~1838) : 행의(行義)고절(高節) 증 이조참판(吏曺參判)

류임혁(柳臨赫 : 23세 : 1801~1862) : 지효(至孝),증호조참판(贈戶曺參判)

류충국(柳忠國 : 23세-1840~1910) : 감찰(監察), 삭녕군수(朔寧郡守),도정(都正)

류예호(柳禮浩 : 23세-1827~1891) : 감찰(監察)

류영보(柳永輔 : 23세-1851~?) : 사과(司果)

류씨(23세 : 烏川鄭象魯처) : 열행(烈行)으로 정려(旌閭)

류섬근(柳暹根 : 23세-1867~1942) : 중추원의관(中樞院議官)

류우원(柳佑元 : 23세-1827~1886) : 돈영부(敦寧府)도정(都正)

류우하(柳雨夏 : 23세-1821~?) : 호조참판(戶曺參判) 겸 동지의금부사(同知義禁府事)

류우창(柳雨昌 : 23세-1856~1902) : 동지사(同知事)

류광주(柳光周 : 23세-1836~1912) : 이조참판(吏曺參判)

류광석(柳洸錫 : 23세-1836~1926) : 홍문관(弘文館)교리(校理)

류원성(柳遠聲 : 24세-1851~1945) : 호 모산(號帽山) 개천군수(价川郡守) 평리원검사(平理院檢事)

류원명(柳遠鳴 : 24세-1760~1831) : 승지(承旨), 오전(五典)주군(州郡)

류원규(柳遠奎 : 24세-1850~1931) : 진안(鎭安)군수로 선정을 베풀어 군민이 생사당(生祠堂)건립 추모하고, 고을 14방(坊)에 철비(鐵碑)를 세움. 보성군수(寶城郡守)때도 동학란(東學亂)을 슬기롭게 퇴치하여 퇴임후 군민들이 거사비

(去思碑)를 세워 경모(敬慕)함.

류원문(柳遠聞 : 24세-1828~1891) : 돈영부(敦寧府)도정(都正)

류원기(柳遠綺 : 24세-1813~1892) : 동지돈영부사(同知敦寧府事)

류원록(柳遠祿 : 24세-1839~1906) : 돈영부도정(敦寧府都正)

류원진(柳遠鎭 : 24세-1841~1894) : 의금부도사(義禁府都事)

류원철(柳遠哲 : 24세-1817~?) : 돈영부(敦寧府)도정(都正)

류원회(柳遠會 : 24세-1843~?) : 충훈부(忠勳府)도사(都事)

류옥명(柳玉鳴 : 24세-1774~1854) : 영동현감(永同縣監), 동지돈영(同知敦寧).

류원환(柳遠桓 : 24세-1842~1900) : 동지사(同知事)

류원임(柳遠任 : 24세-1802~1885) : 동추(同知中樞府事)

류원달(柳遠達 : 24세-1860~1940) : 중추부사(中樞府事)

류기원(柳基元 : 24세-1832~1876) : 부사과(副司果)

류원진(柳遠振 : 24세-1838~?) : 감찰(監察)

류원국(柳遠國 : 24세-1835~1908) : 돈영부(敦寧府)도정(都正)

류원진(柳遠振 : 24세-1838~?) : 감찰(監察)

류원제(柳遠濟 : 24세-1843~1909) : 홍원현감(洪原縣監)

류익수(柳益秀 : 25세-1870~1926):기미 만세운동 때 안산(安山)지역 주도 옥고2년, 대통령포창.

류만수(柳萬秀 : 25세 : 1923~1975):광복직전 세칭 서울부민관 폭탄투척사건 주도 대통령 포장

류영수(柳榮秀 : 25세-1842~1895) : 부사과(副司果)

류영수(柳永秀 : 25세-1851~?) : 감찰(監察)

류인수(柳寅秀 : 25세-1871~1949) : 감찰(監察)

류갑수(柳甲秀 : 25세-1879~1962) : 의주부윤(義州(府尹), 검사(檢事),판사(判事)

류영년(柳永秊 : 25세-?) : 감찰(監察)

류연수(柳年秀 : 25세-1872~?) : 첨지사(僉知事)

류승견(柳承汧 : 25세-1869~1950) : 감찰(監察)

류동수(柳東秀 : 25세-1833~1890) : 도사(都事)

류춘수(柳春秀 : 25세-1854~1916) : 사과(司果)

류병룡(柳秉龍 : 25세-1874~1927) : 함흥군수(咸興郡守)

류홍수(柳洪秀 : 1900~1987) : 중학교 교장

류해륜(柳海崙):한말 의병활동,기미만세운동 괴산 청주지역 주도 대통령 포장

류해종(柳海宗 : 26세-1867~?) : 통훈(通訓) 예능령(睿陵令)

류해붕(柳海鵬 : 26세-1877~1912) : 통훈(通訓) 인능령(仁陵令)

류해익(柳海益 : 26세-1867~1927) : 호 단고(檀皐), 지효(至孝), 입비(立碑), 정려(旌閭)

류해조(柳海朝 : 26세 : 1881~1944) : 양구군수(楊口郡守)

류해수(柳海琇 : 26세-1836~1916) : 봉화현감(奉化縣監)

류해윤(柳海潤 : 26세-1847~1918) : 좌랑(佐郞)

류규정(柳圭政 : 26세-1883~?) : 삼수군수(三水郡守)

류인형(柳寅馨 : 27세-1861~1923) : 의금부도사(義禁府都事)

류승원(柳承源 : 1921~1984):예비역 육군준장(准將), 인천시장, 청와대 민정담당 수석비서관 국회의원 4선(인천) 국회 교체위원장

류상호(柳尙昊 : 26세-1933~2002):고법 부장판사, 국회의원(2선, 합천) 변호사

류지연(柳志淵 : 27세-1914~2003):한국금속(주) 및 한국공작기계(주) 회장

류장춘(柳長春=澤馨 : 27세-1926~1975) : 고교 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