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씨의 유래

성씨의 유래

서산유씨시조(瑞山柳氏),유성간(柳成洞),서산류씨,유숙(柳淑),서령유씨

작성일 : 2017-04-06 13:14 수정일 : 2018-03-02 11:52

시조 및 본관의 유래

서산(瑞山)을 관향으로 칭하는 사람은 주로 사암파(思菴派:柳淑)인데 그 수가 4.576가구(家口) 14.827인에 이르고 있다.

서산류씨의 시조는 서령부원군(瑞寧府院君) 류성간(柳成洞)인데 여러 문헌을 상고(詳考)한바 그는 고려 문종(文宗)의 손자인 회안백(淮安伯) ()의 아들로 추정되고 있다.

학계에서 최근에 연구 발표한 바에 의하면. 당시 고려의 왕실에는 종실을 떠나는 종친은 성원록(聖源錄)에서 제외하거나 의가성을 따르게 하였던 것이니 즉 서령부원군은 어머니 숙종녀(肅宗女) 대령 공주(大寧公主) 류씨 (柳氏)의 성을 쫓아 류씨가 된 것으로 보여진다. 그런데 1.740년에 편간한 문화류씨 경신보(庚申譜)에 처음으로 밀직사(密直使) 류순(柳淳)의 아들로 입적(入籍)하여 서산류씨가 문화류씨에서 분파(分派) 한 것으로 되어있다.

그러나 학계에서 연대를 고증한바 류성간은 류순보다도 약 1백년 전의 인물임이 밝혀짐으로써 문화류씨 분파족이 아님이 판명되었다. 또 학계 에서는 한국의 많은 성씨가 류씨와 더불어 고려 왕실에 서 변성한 씨족임을 밝혀내고 그 문헌적(文獻的) 근거로 최충헌(崔忠獻)의 묘지명에 나타난 진주류씨 시조 류정의 계보(系譜)를 들고 있다.

서산류씨는 시조 류성간의 현손인 사암(思菴) 류숙(柳淑: 文僖公)이 여조(麗朝)에 지추밀원사(知樞密院事)로서 기철(奇轍) 일당을 숙청한 공으로 안사공신(安社功臣). 홍건적(紅市賊)을 물리치고 층근절의찬화공신(忠勤節羲贊化功臣). 興王寺의 변란을 진압하고 일등공신에 책록되어 침의찬성사 · 예문관대제학(藝文館大提學) · 지춘추관사(知春秋館事)에 오르고 공민왕 묘정(廟庭)에 배향되었다.

그의 종제인 류방택(柳方澤)은 판사천감사(判司天監事)로서 이태조의 요청으로 성전(JII)을 개기하고 불사이군(不事二君)의 절의로써 계룡산 삼은각(三潭隱閣)에 포은 정몽주(鄭夢周) · 목은(牧隱) 이색(李稿) · 야은(治隱) 길재 (吉再)로 더불어 배향된 충신이다. 방택(方澤)의 아들 류백유(柳 伯薔 文靖公)는 여말(麗末)에 문과(文科)에 장원하여 판전의시사를 지내고 태종(太宗)때 이조판서 (吏曺判書)를 지냈다.

이밖에 세종(世宗) 때 학자로서 사가정(四佳亭) 서거정(徐居正) · 대전(大田) 이보흠(李甫欽) 등을 길러낸 태재(泰齋) 류방선(柳方善)을 비롯하여 세조 때 문과에 급제하고 분류두 공부시언해 分類杜 工部詩諺解25권을 편술(編述)한 류윤겸(柳允謙:戶議), 중종(中宗) 때 대학자로 이름났던 류사와 류평(柳坪)인조 때 학자인 동촌(東村) 류대춘(柳帶春: 李栗谷 門人) · 영조 때 역학자 류의건(柳宜健) 등 이름있는 학자들을 배출하였다. 문과급제자는 6명에 이르고 있다.